남북 적십자회담 대표단은 30일, 오는 8월 15일 151명 규모의 이산가족 방문단을 교환하고 북송을 원하는 비전향 장기수 전원을 9월 초 송환한다는 내용의 합의서에 서명했다. ▶관련기사 3·4면

양측은 이날 오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사흘째 회의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북송을 희망하는 비전향 장기수을 송환하는 즉시 적십자회담을 열어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운영 문제를 협의, 확정한다고 합의서에 명기했다. 우리 측 박기륜(박기륜) 수석대표는 “이번 합의를 통해 이산가족 생사·주소 확인, 상봉·면회 등 이산가족문제 해결 정례화의 기초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남·북은 합의서에서 이산가족 교환방문단은 북측안대로 단장 1명, 이산가족 100명, 수행원 30명, 기자단 20명 등 151명으로 구성하고 8월 15일부터 3박4일간 동시에 교환키로 했다. 방문지는 각각 서울과 평양으로 했다. 양측은 상봉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30일전에 이산가족 200명의 명단을 상대방에 전달, 생사를 확인한뒤 최종 명단을 20일전에 통보하기로 했다.

비전향장기수는 우리 측에서 북송 희망자 명단과 실태를 송환 15일전에 통보하기로 했다. 그러나 우리 측이 함께 추진했던 국군포로 귀환은 북측이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아 합의서에 담지 못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면회소가 설치될 경우 판문점이나 금강산 등이 유력한 후보지가 될 것”이라며 “면회소는 매월 이산가족들을 찾아 생사와 주소를 확인하는 한편 상봉 주선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59명선으로 집계되고 있는 북송 희망 비전향 장기수들 가운데 북한이 고향이고 또 북한에 가족이 있는 경우 우선 송환한다는 원칙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송 대상자는 북한 당국과 북한내 가족들이 10여년 전부터 국제인권단체 등을 통해 송환을 요구해온 ▲김인서(75·평남 덕천) ▲함세환(69·황해 옹진) ▲김영태(71·평북 정주)씨 등을 포함, 40~50명선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금강산=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