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제56차 유엔총회에서 ▲주한미군 철수와 ▲클린턴 정부 수준의 대북 태도 ▲북한의 자주권 존중과 통일 방해 중단 등을 북-미 대화의 조건으로 제시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특히 북측이 미국과의 대화 재개 조건과 관련해 '통일을 방해하지 않는다면'이라는 전제를 제시한 점이 주목된다.

16일 평양방송과 조선중앙방송에 따르면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리형철 대사는 지난 13일 유엔총회에서 이들 조건을 제시하고 6.15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미국이 방해하고 있다며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과 간섭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리 대사는 우선 주한미군 문제와 관련, '6.15공동선언에 따라 남북이 화해와 협력에로 나가는 실정에 주한미군이 남아있어야 할 이유가 없다'며 '미군 철수는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 평화와 안전 보장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8월4일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발표한 `모스크바 선언' 내용과 일치하는 것이다.

리 대사는 이어 북-미 대화는 현재 미 행정부가 최소한 클린턴 행정부 수준의 입장에 도달해야만 가능하는 종전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또 '미국이 우리(북한)의 자주권과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고 우리를 선의적으로 동등하게 대하며 조선의 통일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평등과 호혜의 원칙에서 미국과의 관계도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