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관광위원회는 28일 국정홍보처의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북한 측이 남북 적십자 회담 공동취재단의 조선일보 기자 입북(입북)을 거부한 것과 관련, 오홍근(오홍근) 처장을 상대로 정부 측의 조속한 대책 마련과 강경 대응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2·3면

한나라당 박종웅(박종웅) 의원은 “이번 사태는 북한이 정부의 대북자세를 테스트하는 증거”라며, “특정 신문이 북한에 불리한 기사를 썼다고 입북을 거부당한다면 앞으로 남한 측 언론은 김정일 위원장이나 북한체제 옹호 기사만 써야 할 것”이라고, 정부 측의 저자세 협상태도를 비판했다. 한나라당 고흥길(고흥길) 의원도 “남북정상회담 성사 뒤에도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은 북의 태도가 전혀 달라지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남경필(남경필) 의원은 “조선일보 기자의 방북 거부는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중대 행위”라며 향후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심재권(심재권) 의원도 “국정홍보처의 핵심 기능이 이 같은 사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처장은 답변에서 “북측이 특정언론을 선별해 입북을 거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부서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