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 관련 활동을 해온 국내 단체가 국가인권위원회가 시상하는 '대한민국인권상'을 처음으로 받는다.

인권위 관계자는 29일 "인권상 관련 심사를 벌여 행정안전부가 후보로 추천한 북한민주화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를 단체 부문인 '인권위원장 표창' 수상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인권상은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인 매년 12월10일 인권 향상에 힘쓴 개인과 단체에 주는 상이다.

네트워크는 탈북자를 위한 인권 개선 사업과 대북 지원의 투명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인 공적 등을 인정받아 수상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상의 예전 수상 대상은 장애인과 빈민, 노동자 권익 단체와 인권변호사 모임 등이 대부분이었으며, 북한인권 관련 단체가 뽑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권위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 사이에선 현병철 위원장이 '북한인권 개선' 방침을 강조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가인권위 제자리찾기 공동행동의 배여진 활동가는 "네트워크가 국내 인권 향상에 얼마나 이바지를 했는지 논란의 소지가 있다"며 "북한 인권 사업을 강화하라는 현 정부의 주문과 일치하는 결정인 만큼 상의 공정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권위 관계자는 "적절한 심사 절차에 따라 결정된 만큼 위원장의 방침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반박했다.

한편 지난 20일 인권운동사랑방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45개 단체는 "현 위원장 취임 이후 인권위의 독립성과 공정성이 훼손됐다"며 대한민국인권상 거부를 선언한 바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