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포로 가족이 최근 북한을 탈출해 중국 선양(瀋陽)한국총영사관의 보호 아래 있다 체포돼 북송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동아일보가 22일 보도했다. 2006년에도 똑같은 일이 발생해 큰 파문이 일었었다.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 대표에 따르면 국군포로 A 씨의 가족 2명은 북한을 탈출해 지난달 중순 선양총영사관 잠입에 성공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이들은 2001년 북한을 탈출해 한국에 정착한 A 씨의 주선으로 북한을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신문에 따르면 총영사관은 수용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이들을 한 민박집에 머물게 했다. 이들은 지난달 하순 중국 공안에 발각돼 강제 북송됐다. 중국 정부는 10월 1일 건국 6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8월부터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 검문검색을 했었다. 선양에서만 탈북자 수십 명이 지난달 체포돼 강제 북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총영사관은 이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 대표는 “중국 정부의 소극적 자세와 한국 정부의 대처 미흡으로 제네바협약에 따라 보호받을 수 있는 국군포로나 납북자의 가족 등 특수신분의 탈북자마저도 강제로 북송되고 있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그는 이어 “한두 번도 아니고 이러한 일이 반복되는 것을 볼 때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23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와 관련한 증언을 할 예정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선양총영사관 수용시설에는 납북자 가족 등 수십 명이 중국 정부의 허락을 받지 못해 1년 가까이 한국행을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들의 조속한 한국행에 대한 한국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총영사관 고위 관계자는 “탈북자 안전이 우선이기 때문에 어떤 사실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동아일보에 말했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도 “탈북자 문제와 관련한 사안은 확인해 주지 않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2006년 10월 남측 가족의 도움으로 국군포로 가족 9명이 북한을 탈출해 선양총영사관 잠입에 성공했으나 이들도 총영사관이 주선한 민박집에 머물다 중국 공안에 체포돼 강제로 북송됐었다./조선닷컴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