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5일 '대북정책은 국민을 분열시키고 사회갈등을 조장하는게 아니라 이 나라의 기본가치에 확고히 기반하고, 국민합의에 기초하는 정책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저녁 수유리 아카데미 하우스에서 열린 평화포럼(이사장 강원용.姜元龍) 주최, 국제회의 참석자를 위한 리셉션에 참석, 축사를 통해 '남북대화와 민간교류는 소중하지만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교류는 안되며, 남북간 상호신뢰를 높이고 북한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교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우리 당은 대북포용정책을 지지하지만 문제는 포용할 것이냐가 아니라 어떻게 포용할 것이냐'라면서 '대북지원과 경제협력은 북한의 개혁과 개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추진되는 전략적 상호주의여야 하며, 주기만 하면 변할것이라는 막연한 접근방식으로는 포용의 목적을 이룰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관계의 진전이 국민의 폭넓은 지지를 얻기위해서는 대북정책의 추진이 투명해야 하며, 국민 합의에 기반해야 하고, 검증도 포용정책의 중요한 원칙'이라며 '국군포로, 납북자, 이산가족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탈북자와 북한동포의 인권문제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이어 '통일하겠다고 억지로 상이한 체제와 제도를 어설프게 절충.타협해서 연방이나 연합이란 이름으로 짜깁기 한다고 통일이 이뤄지는게 아니다'며 '한반도 전체에 걸쳐 모든 한국인의 정치.경제적 자유가 보장되고 기본적 인권이 존중되는 통일로서 빠른 통일이 아니라 바른 통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