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는 28일 `2001년 민족통일대축전'에서 남북이 합의한 공동보도문의 제반 사항들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해당 단체들 사이의 실무협의'를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평양방송에 따르면 민화협은 이날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는 대축전 기간에 진행된 여러 단체의 상봉과 접촉에서 합의한 사항을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이를 이행하기 위하여 온갖 성의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당면하게 이번 축전기간 북과 남이 합의한 공동보도문의 제반 사항들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해당 단체들 사이의 실무협의를 될수록 빠른 시일 안에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울러 우리는 이 기회에 여러 단체들과 인사들 사이에 제안된 사항들에 대해서도 토의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는 이러한 제의가 남조선의 각 단체들과 각계인사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받으리라는 기대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민화협은 또 `한나라당의 일부 보수우익세력들'이 축전에 참가한 남측대표들의 활동을 범죄시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한 줌도 못되는 보수세력이 제아무리 발악해도 6.15공동선언은 이행되어 나갈 것이며 통일로 향한 겨레의 힘찬 진군은 누구도 막지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2001년 민족통일대축전'에 참가한 남북한, 해외의 대표들은 지난 21일 내년 8.15 광복절 행사를 서울과 평양에서 공동개최할 것, 축전기간 단체별ㆍ계층별 상봉과 회합에서 토의하고 협의한 문제들을 실천에 옮기는 조치를 취할 것 등 5개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 발표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