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나라당이 제출한 임동원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안과 관련, 본지가 자민련 의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한 의원 대부분이 ‘해임안 찬성’ 또는 ‘당론을 따르겠다’는 반응이었다.

민주당에서 꿔온 의원 4명을 제외한 16명 중 출국 또는 입각한 의원 4명, 연락이 닿지않은 3명을 뺀 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해임안에 동의하겠다’, ‘당론을 따르겠다’고 밝힌 의원은 각각 4명씩이었고, 유보는 1명뿐이었다.

‘해임안 찬성’ 의사를 밝힌 의원 중 송광호 의원은 “당론이 반대라 할지라도, 해임안에 동의할 생각”이라고 했고, 정진석 의원은 “물어볼 필요도 없이 동의”라고 밝혔다.

임 장관 해임안에 대한 자민련의 당론은 아직 확정된 바 없지만, 임 장관에 대한 자진 사퇴 요구와 그간 당내 분위기로 봐서 ‘당론=해임안 찬성’이란 인식이 지배적이다.

‘당론을 따르겠다’는 원철희 의원은 “공동 여당의 일원인 임 장관을 핍박하는 느낌이 편하지는 않지만, 워낙 당내에 이 문제에 대한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김종호 총재권한대행도 “평양에서 일어난 일이 워낙 가관이었으며, 당내 임 장관 성토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실제로 ‘당론파’들도 동료의원들에게는 ‘해임안 찬성’ 의사를 밝힌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유보’로 밝힌 조부영 의원은 “당내 여론은 해임이지만, 충분하고 진지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과 조 의원은 “정부가 미리 임 장관을 사임시키는 것이 최선의 사태 해결법”이라고 말했다.
/ 이철민기자 chulmi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