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18일 중단된 북ㆍ미 간의 대화가 재개되기 위해서는 미국이 대북(對北) 적대시 정책을 포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이날 `속에 품은 칼부터 내놓아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조ㆍ미 관계개선을 위한 대화가 재개되지 못하고 있는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면서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고 조선중앙방송이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양자간의 대화가 재개되려면 분위기가 마련돼야 하지만 미국은 대북(對北) 적대감정을 품고 대화 재개를 거론하는 등 `양면적인 술책'을 쓰고 있으며 부당한 대화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동신문은 특히 핵ㆍ미사일 검증과 재래식 무기 감축이라는 대화의제가 미국이 일방적으로 내놓은 것임을 지적한 후 '그것은 우리(북한)가 어느 하나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며 거부의사를 명백히 했다.

신문은 또 북한측이 북ㆍ미 대화 의제로 제시한 경수로 건설 지원에 대한 보상 문제를 미국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정세를 악화시키고 대화 파탄 책임을 우리한테 넘겨씌워 저들의 침략목적을 기어이 실현하려 하는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노동신문은 이어 '우리는 존엄을 농락당하고 자주권을 침해당하면서까지 미국의 대화재개 제안에 응할 생각이 없다'면서 '다시금 명백히 하건대 우리는 미국의 새 행정부가 우리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버리지 않는 한 미국과의 대화에 흥미가 없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