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현대아산과 북한 명승지 종합개발 지도국 관계자이 합의함에 따라 오는 6월부터 일반인들도 금강산 내금강을 자유롭게 관광할 수 있게 됐다. 사진은 내금강내 거울을 벼랑에 세워놓은 듯 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명경대./연합

일반인들도 오는 6월부터는 금강산 내금강을 자유롭게 관광할 수 있게됐다.

25일 현대에 따르면 윤만준 현대아산 사장은 지난 23일 북측의 명승지 종합개발 지도국 관계자들과 만나 내금강 본 관광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5월 27일과 28일 양일간 150명씩 2회에 걸쳐 시범관광을 실시한 뒤 6월1일부터 일반인 대상으로 본 관광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광 요금은 1인당 42만원이 책정됐다.

또한 현대아산은 내금강 안내 및 봉사, 유지보수 등 실비 차원에서 북측에 기존 금강산 입장료에 2만원 가량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내달 27일 임원들과 내금강 시범 관광에서 현지 상황을 직접 챙길 방침이다.

본 관광은 매주 월, 수, 금요일 2박 3일 일정으로 150명씩 출발해 1일차 교예 공연 관람, 2일차 내금강관광, 마지막 3일차에는 구룡연과 만물상 가운데 1개 코스를 선택하는 일정이다.

내금강 관광은 금강산관광의 중심지인 온정각에서 오전 8시에 출발해 만물상코스 주차장인 만상정을 지나 온정령 고개를 넘어 금천리, 금강읍, 내강리를 거쳐 1시간 40분 동안 50Km를 버스로 이동한다.

관광코스는 보덕암, 금강산 최대 마애불인 묘길상, 삼불암 등이 포함돼있으며 장안사터에서 오후 4시에 출발, 온정각에 오후 5시 40분에 도착하게 된다.

내금강관광은 출발일 기준, 10일 전까지 금강산관광 대리점을 통해 별도로 예약해야 한다.

내금강관광 기념행사로 오는 9월까지는 기존 2박3일 상품가격에 3만원만 더 내면 된다. 내금강관광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운영한다.

금강산은 남북으로 이어지는 오봉산 등의 줄기를 경계로 내륙을 향한 서쪽을 내금강, 바다를 향한 동쪽을 외금강이라고 부르며, 내금강에는 금강산 4대 사찰 중 신계사를 제외한 장안사, 표훈사, 유점사가 위치해 있는 문화.관광 자원의 보고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내금강 관광을 통해 금강산의 참모습을 볼 수 있게됐다"면서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금강산 관광 코스 구성이 가능해져 올해 금강산 관광객 40만명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