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당국은 지난 5월1일부터 현재까지 인민군 보위사령부가 중심이 돼 사회 전반의 체제정비를 위한 ‘100일 전투’를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전투’의 핵심은 국경지대에 대한 대대적 단속을 통해 탈북방지, 주민생활에서의 자본주의적 요소 청산, 당과 정부 간부들의 부정부패 척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따라 중국과의 국경지대는 물론이고 해안선을 드나드는 모든 선박에 대한 검열과 불시 단속이 강화됐고, 직장에 나오지 않고 장사하는 사람들을 집중 단속하고 있으며, 뇌물을 받은 보안원(경찰) 등이 대량 철직(해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 공안당국이 탈북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색출 송환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도 북한 당국의 이같은 체제단속 의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보위사령부 검열그루빠(검열단)는 지난 5월 국경도시인 양강도 혜산에서 기습적인 단속을 시작하면서 100일 전투에 돌입했다. 중국 장백과 마주하고 있는 혜산은 중국과의 거래가 활발해 북한내에서 가장 ‘문제가 많은’ 도시로 여겨진다.

검열단은 주민들의 원성이 높은 인민보안성(경찰청)을 비롯한 국가기관에 대한 감찰활동과 함께 중국과의 장사를 통해 부를 축적한 계층들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였다고 한다. 평소 돈을 잘 쓰는 것으로 소문난 사람들이 집중 검열 대상이 됐다. 밀수와 직장 이탈자들에 대한 단속도 강화됐다.

6월에는 신의주가 집중 검열을 받았으며, 이밖에도 탈북자들이 많이 넘나드는 온성, 회령, 무산, 만포 등지에서도 보위부의 활동이 급격히 강화돼 국경경비가 살벌해졌다. 중국의 도문과 마주한 남양의 경우 2~3개의 경비 중대가 새로 증설됐고 그것도 모자라 제대군인과 입당하지 못한 젊은이들을 총동원해 24시간 국경경비를 세우고 있다. 이들은 군인초소 뒤편에서 2중, 3중의 경비망을 구축하고 낯선 사람들을 단속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여기서 공을 세운 사람은 입당의 특혜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위사령부는 국경지역의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성의 기강을 세우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대대적인 물갈이 작업도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또 주민들의 탈북을 방지하고 중국으로 넘어간 탈북자들을 잡아오는데 진력하면서 중국 공안과도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각 기관마다 외화벌이를 하면서 외국인과 접촉하는 등 사회기강이 무너지고 이틈을 타 막대한 부를 챙기는 부류가 우후죽순 같이 생겨나고 있다. 북한당국이 고심하는 것도 북한내부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다. 탈북자 문제와 함께 북한내에서 싹트고 있는 이같은 자본주의적 요소를 뿌리뽑는 데 이번 ‘전투’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서는 해마다 여러 가지 명목을 걸고 ‘70일 전투’ ‘100일 전투’ 등을 진행한다. 주로 생산현장에서 성과를 올리거나 국가행사를 앞두고 위생사업을 대대적으로 하는 경우 등이다. 그러나 이번 100일 전투는 전반적인 체제정비를 위한 것으로 기존의 ‘전투’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북한을 자주 방문하는 중국 조선족들은 전한다.

/강철환기자 nkc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