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역사학학회는 지난달 31일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해 '그 어떤 타당한 근거도 없는 파렴치한 날조이고 왜곡이며 억지'라면서 '독도는 그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조선의 신성한 영토'라고 잘라 말했다.

역사학학회는 장문의 글을 통해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독도의 조선영토, 일본의 독도에 대한 침범과 강탈책동,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목적 등을 낱낱이 밝혔다.

독도문제에 대한 북한의 입장은 초지일관 `조선영토'라는 것이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조선에 대한 재침책동의 한 고리'라는 시각이다.

북한은 지난 3월에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논평을 통해 '독도는 논의의 여지도 없는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라면서 일본의 억지주장을 '정치난쟁이의 가소로운 망동'이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9월 당시 모리 요시로(森喜郞) 일본 총리가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북한은 집중적으로 비난의 포화를 퍼부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지난해 △외무성대변인 중앙통신 회견(9.30) △조선민주법률가협회 대변인 담화(10.26) △노동신문 논평(9.30) 등을 통해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며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북한은 또 지난해 일본 외무성이 `2000년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데 대해 대일(對日)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은 우리나라의 독도영유는 150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는 `고려사' `삼국사기' `증보문헌비고'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숙종실록' 등의 기록을 통해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일본의 `조선국지리도'의 `8도총도' `동판조선국전도' `환영수로지' 등의 고서와 1870년 일본 외무성 간부들이 제출한 조선에 대한 조사보고서에도 독도는 조선의 영토임이 명백히 기록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파렴치한 날조'이며 '우리 민족의 존엄과 주권에 대한 노골적 침해행위, 무분별한 도발'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북한은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목적은 한반도를 재침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을 띠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독도문제를 고의적인 조-일 영토분쟁 거리로 만들고 기회가 조성되면 그것을 트집잡아 조선재침의 포성을 울리려는 음흉한 기도'(2000.9.30, 노동신문)라거나 '금세기 초에 우리 나라를 타고 앉던 본색으로 돌아가 독도를 강탈하고 나아가 조선반도에 대한 침략의 마수를 뻗치려는 범죄적 기도'(2000.10.26, 조선민주법률가협회 대변인 담화)라고 비난한 데서 엿볼 수 있다.

한편 북한 역사학학회는 일본이 독도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는 목적을 크게 세 가지로 분석했다.

첫 단계는 독도지역의 경제적 이권과 관리권을 장악하려는 것이며 그 다음은 독도를 완전히 빼앗아 이를 기점으로 한 200마일 독점적 경제전관수역을 설정, 이 지역의 경제이권을 독점하려는 것이고 끝으로 다목적의 최신 군사기지로 조성, 우리 나라에 대한 재침야망을 실현하는데 이용하려는 `정치군사적 목적'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북한은 강력한 대응과 함께 영토수호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노동신문 논평을 통해 '일본이 한치의 땅이라도 건드린다면 무자비한 징벌을 안길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조선민주법률가협회 대변인 담화에서는 '우리 인민은 다시는 일본에 민족의 자주권을 빼앗기고 나라의 신성한 영토를 식민지로 내주는 것과 같은 비극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설사 파도에 씻기어 모래알로 흩어져 없어질 때까지 독도는 우리의 것으로 영원히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강조, 영토 수호의지를 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