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연간 시위 2∼3건, 집회 600회 정도, 출판 금지사례 10건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유엔 인권이사회에 보고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 '최근 3년간 검열로 인해 출판 금지된 사례는 백과사전.지도.잡지 27건, 군사상식 3건 등 총 30건'이라며 이같이 보고했다.

북한이 시위와 집회, 검열 등의 존재와 발생 횟수를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은 시위와 집회 금지 및 검열 사례가 많지 않음을 예로 들어 집회.결사 및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고 있음을 설명했다'며 '북측이 밝힌 연간 2∼3건의 시위가 반정부 시위를 의미하는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평양에 체류중인 외국인은 총 30명이라고 보고함으로써 북한 사회가 공개됐음을 역설했다'며 '북한의 수출입회사와 국가과학원은 1년에 1만8천종, 89만권의 서적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기독교 300명, 천주교 2명, 불교 200명, 천도교 250명 등 752명의 성직자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종교의 자유를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달 27일 채택, 발표한 북한의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과 관련한 권고내용에 ▲일반 국민의 외국 신문 구독 금지 조치 완화 ▲공공집회가 금지될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 공개 등을 요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