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의 평양 방문이 당초 12일에서 13일로 하루 연기됐으며, 서울 귀환도 14일에서 15일로 늦춰졌다.

▶관련기사 3·4·5면

박준영(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북측이 10일 저녁 늦게 긴급 대남 전화통지문을 통해 ‘기술적 준비 관계로 불가피하게 하루 늦춰 13일부터 15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김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토록 변경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해와 남북정상회담 주최 측의 입장을 고려해 이를 수용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북한 측이 일정 순연 이유로 밝힌 ‘기술적 준비’에 관해 “순수한 행사준비 관계로 생각되며, 그간 남북간에 합의된 두 번의 정상회담과 두 번의 만찬 등 일정은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관계자들이 잘 대처해 분단 55년 만에 이뤄지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덧붙였다. 북한이 김 대통령의 방북 출발을 이틀 앞두고 갑작스럽게 일정 순연을 요청한 것은 그간 국내 언론이 김 대통령 방북 및 평양체류 일정을 구체적으로 보도한 것과 관련, 남북간 해당 일정을 재조정하고, 또 이에 따른 경호·안전문제를 재점검하기 위한 때문인 것 같다고 정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최근 남북정상회담에 관한 평양 일정이 국내 언론에 보도되는 것과 관련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피력해왔으며, 이는 북한 측이 강력히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외국 정상 방문 시 이를 사후에 발표해온 북한의 외교·의전관행을 고려할 때, 우리 언론이 구체적 회담일정 및 김 대통령의 이동경로 등을 보도하자, 북측이 안전문제 등을 감안해 일정 재조정의 필요성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박재규(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북측이 손님을 초청하는 처지에서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김 대통령의 평양 방문과 체류일정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 “다른 나라와의 정상회담에는 (이런 연기) 선례가 없으나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북측 입장을 고려해 북측 요청을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