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외교통상위 무산

여야는 11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를 열어 일본 정부의 교과서 재수정 요구 거부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고, 금강산 관광 및 황장엽 방미 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었으나, 의사일정에 관한 여야 의견 차이로 회의가 무산됐다.

회의 무산 분위기는 초반부터 감지됐다. 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은 회의 시작에 앞서 통외통위 위원장실에서 임동원 통일부 장관에게 금강산 관광 문제와 관련한 통일부의 태도를 문제삼아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다.


김 의원은 통일부가 내놓은 ‘국회 상임위 유회 관련 입장’ 중 “일부 야당 의원들이 관광공사의 금강산 관광사업 참여와 관련한 남북협력기금 대출에 대해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하며, 중요사항에 대해 보고조차 하지 못한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한 데 대해 임 장관에게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항의했다.

김 의원은 임 장관의 악수를 거절한 후 “상임위를 하바리로 보느냐”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으며, 임 장관은 굳은 표정으로 위원장실을 나갔다. 이에 대해선 민주당 일부 의원도 통일부 관리에게 “표현을 좀 조심했어야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곧이어 한나라당 의원들과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 금강산 관광과 관련한 조홍규 관광공사 사장의 발언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금강산 사업 참여를 정부와 사전 협의했다’는 등의 조 사장 발언에 따라 국회에서 따져야 한다고 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보도가 잘못됐다고 맞섰다.

다시 민주당 의원들은 “전날(10일) 열린 총무회담에서 통외통위를 개최할 경우, 한나라당이 남북경협비준 동의안 4개를 통과시켜주기로 했다”며 “경협 비준안 처리를 약속받지 못한 상태에서 회의를 열 수 없다”고 주장했고, 이에 한나라당이 “경협비준동의안을 통과시켜 주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현안 보고를 듣고, 금강산 관광과 관련해 국회에 고압적 자세를 보인 임동원 통일부 장관의 사과를 받은 후 비준안을 통과시켜 준다는 것인데 민주당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맞서, 끝내 회의가 무산됐다./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