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안당국은 2천위앤(元.한화 약26만원)의 거액 현상금을 내걸고 대대적으로 탈북자 검거에 돌입했으며 이 작전이 북한 국경지역만이 아닌 전국적으로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영자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11일 현지 주민들의 말을 인용, 지난 4월 북한 국경지역에서 시작된 이 작전이 주로 밀수범 체포에 주력해왔으나 최근 현상금과 벌금을 동시에 내건 뒤 탈북자들을 집중 단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근 홍콩을 찾은 산둥성 칭다오(靑島)와 마카오의 기업가들은 '탈북자들이 칭다오는 물론 광둥성 선전(深< 土+川 >)과 마카오 인근의 주하이(珠海) 등으로까지 밀려와 도움을 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안당국은 탈북자 검거에 도움을 줄 경우 2천위앤의 포상을 실시하는 반면 이들을 숨겨주는 등 지원 행위가 발각될 경우 3천위앤의 가혹한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 신문은 수십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내 탈북자들의 처참한 상황이 지난달 장길수군 가족 7명이 유엔고등난민판무관(UNHCR) 베이징 사무소에 잠입, 망명을 신청한 뒤 주목을 받게 됐다고 논평했다.

반면 이 신문은 '중국은 올림픽 개최도시 선정 등을 앞두고 '인도적 견지'에서 이들을 싱가포르와 필리핀을 경유, 한국으로 가도록 허용했지만 탈북자들을 '난민이 아닌 경제 이민'으로 인식하는 중국의 입장엔 여전히 변화가 없다'고 논평했다./홍콩=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