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8일 새시대전략연구소의 심포지엄을 통해 ‘통일헌법’ 논의가 시작되자, “결국 우려한대로 장기집권 시나리오가 발동되기 시작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이날 “언론압살 시나리오가 국가정체성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세간의 평가가 그대로 들어맞는 것 같다”며 “남북관계를 고리로 국체변경 시도, 더 나아가 개헌을 빙자한 야당파괴와 정계개편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특히 “북한은 변하지 않는데, 통일이 다가온 것처럼 여권이 호들갑을 떨며 ‘통일헌법’을 공론화하는 것은 북한에 대한 진상품”이라며 “또 이는 언론세무사찰 김정일 답방 장애언론 제거 답방으로 인한 극적분위기 조성 통일헌법 필요성을 명분으로 한 개헌시도 및 정계개편 장기집권의 수순이라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권 대변인은 심포지엄에서 ‘통일헌법은 남한의 헌법을 중심으로 편협하게 진행되는 경향을 경계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면서 “자유민주주의체제의 변경도 염두에 두어야한다는 친북적 발상이며 현 정권의 정체를 벗길 때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배 사무총장도 7일 당3역회의에서 “김정일 답방시 통일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국민을 호도한 뒤 통일대통령 필요성을 역설하려는 장기집권 음모”라며 “국민 봉기가 일어날 지 모른다”고 말했다.
/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