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의 양심에 호소하는' 영문 편지.


북한은 작년 10월 16년 만에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에 따른 정기 인권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규약의 이행을 관장하는 인권이사회는 오는 19일 제네바에서 북한이 제출한 보고서를 심의하기로 돼 있다. 이에 즈음하여 중국에서 피랍돼 북한에서 공개처형된 것으로 알려진 유태준씨의 어머니 안정숙씨가 인권이사회에 호소문을 보냈다. 다음은 ‘세계의 양심을 향해 띄우는 편지’라는 제목의 호소문 요약이다./ 편집자

제 아들 유태준과 저, 그리고 손자 윤호는 모두 북한에서 탈출했습니다. 우리는 자유를 찾아 한국까지 와서 이제는 법적으로 한국 국민이 됐습니다. 그러나 작년 제 아들이 중국에 갔다 실종됐고, 올해는 그가 북한에서 모진 고문 끝에 처형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동안 눈물 속에 세월을 보내다 이제는 눈물도 다 말라버렸습니다.

지난 6월 12일, 북한은 제 아들이 살아있다고, 북한사람들은 들을 수 없는 라디오방송을 통해서 목소리만 바깥으로 내보냈습니다. 하지만 결코 제 아들의 목소리가 아닙니다. 어머니가 어떻게 자식의 목소리를 모르겠습니까? 그리고 제가 어찌 여러분에게 거짓을 말하겠습니까? 목소리가 말하는 내용도 꾸며낸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국 정부만이 그 이상한 목소리의 주인공이 내 아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 의견은 들어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저는 더 이상 호소할 곳도 없습니다. 이 낯선 땅에서 제 아들의 아들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에게는 아버지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저를 좀 도와주십시오.

2001년 6월 12일 평양방송에서 흘러나온 목소리는 결코 제 아들의 것이 아닙니다. 제 아들은 평양에서 태어나 청소년 시절을 보내서 평양 말씨를 갖고 있습니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그것과는 확실히 다른 함흥 말씨를 쓰고 있습니다. 20대에 함흥에서 살았지만 평양 말씨를 못 버려 놀림을 받았는데 어떻게 그가 갑자기 함흥 말씨를 쓸 수 있겠습니까?

방송의 목소리 주인공은 북한을 탈출할 때 제 오빠인 안현교씨의 속임수에 꾀어서 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오빠는 1950년 한국전쟁에 참전해 돌아가셨습니다. 50년 전에 죽은 오빠가 어떻게 그를 꾀어낼 수 있겠습니까? 방송의 목소리는 또 남한의 정보기관이 자신을 유인했다고 합니다. 그 아이는 대한민국 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한 후 중국의 톈진항에서 바닷물에 뛰어들어 화물선을 타고 부산으로 밀항했습니다.

북한은 그가 스스로 돌아왔다고 하지만, 그가 어린 아들을 버리고 혼자서 북한으로 돌아갈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한국 정부는 그 아이가 살던 집, 시민권 등 모든 것을 없애버렸지만 그가 여행을 떠났을 때 쓰던 물건도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북한도 이제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북한에 납치돼 갔지만 성공적으로 탈출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북한은 정말 제 아들이 살아있다면 그의 얼굴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제가 그 아이의 손을 잡고 말을 걸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만약 정말 제 아들이 죽었다면 북한도 이제는 정직하게 털어놓아야 합니다. 그것이 제 아들의 명예를 찾는 길입니다.


▶ 안정숙:1943년 북한 평양 출생. 김책공업대학을 졸업하고 외국문출판사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다 함남일보 기자를 지냄. 1998년 탈북해 중국에서 숨어지내다가 먼저 한국에 정착한 아들 유태준의 도움으로 2000년 한국으로 들어와 손자를 키우며 서울에서 살고 있음.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