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5일(현지시각)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가 방미할 경우, 신변안전 보호 조치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황씨를 초청한 크리스토퍼 콕스(Christopher Cox) 미국 하원 공화당 정책위원회 의장도 “여행의 자유는 기본적 인권이므로 한국정부가 황씨의 미국 방문을 막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6일 황씨를 초청한 미 의회의 의도에 의구심을 표시하며, 미 의회의 요청대로 이달중 황씨가 미국을 방문하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이날 “황씨의 신변상 특수성을 감안하면, 안전 보장은 상당한 준비절차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고, 또 다른 당국자는 “황씨처럼 ‘특별 보호’를 받는 망명자의 경우, 자유로운 공개 활동을 제한하는 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미국측은 지난 97년 미국으로 망명한 장승길 이집트 주재 북한대사를 그동안 단 한번의 공개석상에 내보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리처드 바우처(Richard Boucher) 미 국무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황씨를 초청한 미 의회와의 합의 사항과 관련, “우리는 적절한 관계당국에 그(황씨)의 방문을 통보하고 지방과 연방정부 차원의 해당 법 기관과 안전문제를 조정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정부의 황씨 방미 불허 방침과 관련, “그같은 보도를 읽었다”면서 “우리는 한국정부의 분명한 입장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기 위해 현재 한국정부와 대화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황씨의 방미 일정 등 구체적인 사항은 파악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콕스 의장은 성명을 통해 “4일 황씨로부터 우리 위원회의 초청을 수락한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여행의 자유는 기본적인 인권에 해당하므로 한국 정부가 자유를 위협하는 북한에 관한 전문지식을 함께 나누려는 황씨의 노력을 막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허용범기자 yongbom_heo@chosun.com
/ 워싱턴=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