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헨리 J 하이드 하원 국제관계위원장은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에게 미 의회에 출석, 북한 문제에 대해 증언해줄 것을 요청하는 초청장을 지난달 29일자로 보냈다.

다음은 초청장 전문이다.

친애하는 황장엽 북한탈북자동지회 명예회장 귀하

미국 하원 국제관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현재의 북한 상황에 관한 귀하의 견해를 청취할 수 있도록 귀하와 함께 귀하의 비서인 김덕홍씨를 초청하고자 합니다.

북한체제가 지역 평화.안정에서 제기하고 있는 도전에 우리가 대처한 상황에서 탈북자 가운데 북한내 최고위급 인사인 귀하는 매우 귀중한 통찰력을 우리 의원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북한체제를 다루는 미 행정부의 노력을 감시.감독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본인은 귀하가 7월20일 이후의 주간에 예정된 상임위 회의에 출석, 귀하의 경험과 통찰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 입니다.

제시 헬름스 상원의원과 본인은 최근 미국을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과 면담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헬름스 의원은 김대통령에게 황 명예회장과 우리가 워싱턴에서 만나는 문제에 대한 우리측 관심사를 언급했으며, 김대통령은 귀하의 미국 방문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본인은 서울에 본부를 둔 한 자유민주민족회의가 귀하의 미국 여행일정을 잡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귀하가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귀하의 신변보장을 위해 우리가 미국 정부내 해당기관들과 협력할 것입니다.

본인과 국제관계위원회의 동료 의원들은 다음달 귀하와의 만남을 학수고대하는 바 입니다.

하원 국제관계위원장 헨리 J. 하이드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