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부시 행정부는 북한에 대해 클린턴 행정부보다 훨씬 폭넓은 요구들을 설정하고, 북한도 이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미·북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가 3일 보도했다.

타임스는 또 부시 행정부는 현재 추진중인 미·북 대화와 관련, 북한이 미국의 모든 요구사항에 동의할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을 한국측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타임스는 “부시 행정부의 기본 입장은 미사일 문제에 초점을 맞춘 협정만으로는 불충분하며 북한의 군사적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는 포괄적 프로그램만이 관계 진전의 토대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 부시 행정부는 북한에 대해 더 많이 요구하면서도 정치적·경제적 반대급부에 대해서는 단지 일반적인 수준에서만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타임스는 “부시 행정부의 일부 고위 관료들은 북한이 경제난 때문에 서구와 폭넓은 관계를 추구할 것으로 희망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미·북 양측이 화해할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 한 북한은 미사일을 수출하고, 미·북 관계는 교착상태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타임스는 “이들 전문가들은 이같은 상황이 길어지면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재개함으로써 미국을 타격할 수단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타임스는 부시 행정부 고위관리의 말을 인용, “미국은 기다릴 준비가 돼 있다. 미국은 북한의 수사나 위협에 대해 ‘당근’을 제공할 급박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전했다.
/ 워싱턴=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