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난민지위 인정과 망명을 요청해온 길수가족 7명이 29일 오전 중국을 떠나 싱가포르를 경유해 필리핀으로 떠났다.

이들은 이날 오전 8시45분(한국시간.9시45분) 싱가포르항공 SQ 811편으로 베이징(北京)을 출발해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오후 2시55분(한국시간 3시55분) 도착했다.

이들은 이어 4시40분(한국시간.5시40분) 비행기로 필리핀으로 떠났다고 싱가포르 현지 소식통들이 밝혔다.

베이징(北京) 소재 싱가포르 항공사 직원은 UNHCR 직원 한 명이 29일 오전 출발예정이던 싱가포르행 항공권 7장을 28일 구매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베이징 사무소 콜린 미첼 대표는 이날 이들 7명이 베이징을 떠나 제3국으로 향했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그는 3국의 국명은 밝히지 않았다.

미첼 대표는 예정에 전혀 없이 발표한 짧은 성명에서 중국은 이들 가족 내부의 건강 문제를 감안하여 인도적인 차원에서 이들이 제3국으로 떠나는데 반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첼 대표는 '이들 가족내에 (중국 이외) 다른 곳에서 더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건강상의 약간의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으나 병명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 주민 7명은 창이공항에 도착해 지상 공항요원의 호위를 받으며 활주로로 내려왔다.

이들이 승객들 사이에 섞여 일반석에 타고 왔으며 베이징에서 안전요원이 동행했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