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9일 베이징(北京) 소재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 사무소에 체류중이던 길수가족 7인이 제3국으로 출국한 것을 공식 확인하고 이를 적극 환영했다.

정부는 이들 기수가족 7인이 제3국에 도착한 뒤 UNHCR측과의 재면담을 거쳐 한국행을 희망할 경우 이들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에따라 길수가족 7인은 희망대로 빠르면 내주중 한국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는 그러나 이들 길수가족 7인의 행선지인 제3국명에 대해서는 '오늘 안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동남아국가임을 시사한 뒤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는 해당 탈북 7인이 한국행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한국으로 올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그러나 언제 한국에 도착할지는 지금 시점에서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남수(李南洙) 외교부 대변인은 탈북 7인 제3국 출국과 관련한 논평을 내고 '우리는 중국 정부가 UNHCR 북경사무소에 진입한 탈북 7인을 인도적 차원에서 제3국으로 출국시키기로 결정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UNHCR이 보편적 인권을 존중하는 유엔의 정신에 따라 이들 탈북자를 배려하고, 인도주의적 해결을 위해 중국 정부와 함께 노력해 온 점을 평가한다'면서 '정부는 이들 7인이 자유의사에 따라 희망하는 곳에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깊은 관심을 가지고 관계국 및 UNHCR과 계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이번 사태가 발생한지 이틀만인 지난 27일 '탈북 7인을 제3국으로 이송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우리 정부 및 UNHCR에 통보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UNHCR은 제3국 정부와 접촉, 탈북 7인의 `단기체류'를 허용했고, 우리 정부는 28일 탈북 7인에게 임시 `여행증명서'(T/C)를 발급하는 한편 제3국 및 경유지 공관에 관련사항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