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北京) 소재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 사무실에 체류중인 탈북자 7명의 처리문제와 관련, 중국 정부가 조만간 처리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서울의 외교소식통은 이날 '탈북 7인의 처리방향의 큰 틀을 중국 정부가 금명간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UNHCR과 중국 정부는 탈북 7인에 대해 신병치료 등의 명목으로 제3국 추방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3국 추방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는 지역은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3-4개국이 거론되고 있으며, 특히 싱가포르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당초 UNHCR은 탈북7인의 제3국행 장소로 일부 유럽 국가를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북한과의 관계를 고려해 중국 정부는 UNHCR의 제의에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탈북 7인 처리문제는 UNHCR과 중국간 협의할 문제로 정확한 내용은 알지 못하고 있다'면서 '제3국 추방설과 관련, 중국 정부가 우리에게 어떤 의견을 구해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28일 열린 한.중 아주국장 회의에서 중국측은 탈북 7인 처리문제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전달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우리 정부는 인도주의적 원칙에 입각한 정착지 자유결정이라는 원칙을 거듭 전했으며, 중국측도 이해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