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장길수군 일가족 망명 요청건에 대한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과 중국 정부간의 협상이 빠르게 진행돼, 이들에게 '난민' 지위를 부여하지 않은 채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 제3국으로 추방할 가능성이 있다고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들이 28일 말했다.

콜린 미첼(Colin Mitchell) UNHCR 베이징 사무소 대표도 27일 오후 “북한 주민 7명이 북한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은 절대 생각할 수 없다(absolutely unthinkable)”면서 “중국과의 협상에 진전이 있지만 밝힐 수는 없다”고 말해, 사태의 조기해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장치웨(章啓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국제법과 탈북자들의 월경 목적에 비춰볼 때 이들은 결코 난민이 아니다”고 말했으나, 중국과 UNHCR의 합의하에 이들을 제3국으로 보낼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말해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홍순영 주중 한국대사는 28일 “중국측이 국제규범과 인도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이번 문제를 처리해주길 바란다”면서 “가능한 한 빨리 끝내자고 (중국측에) 말하고 있다”고 밝혀 사건의 조기해결에 진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외교 소식통들은 “이 문제를 오래 끄는 것은 올림픽 유치를 앞둔 중국 정부에도 부담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사태를 종결시키는 방향으로 추진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중국은 황장엽 사건 때와 마찬가지로 북한을 자극하지 않고 관련국들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제3국 추방’ 형식을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3국은 1997년 황장엽 사건 때 필리핀이 선정된 것처럼 이번에도 동남아 국가가 경유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들은 말했다.
/ 북경=지해범특파원 hbjee@chosun.com
/ 여시동특파원 sdye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