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 (UNHCR) 베이징 사무소에 농성중인 장길수군 가족의 제3국 추방을 유도한 후, 한국에 입국시키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중국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 때문에 장길수군 가족을 난민으로 인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중국정부와의 접촉을 통해 이같은 뜻을 전달했으며, UNHCR 과도 이 문제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성홍 외교부 차관은 이날 다음달 이임하는 우다웨이 주한중국대사를 접견, “중국 정부가 인도주의 원칙에 입각해 UNHCR 사무실에 머물고 있는 탈북자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해 달라”고 요청했다. 우다웨이 대사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으니 시간을 달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또 이 사건의 장기화에 대처하기 위해 외교통상부와 관련부처로 구성된 긴급 대책반을 구성했다고 추규호 외교부 아태국장이 밝혔다.

추 국장은 “이 문제의 당사자인 중국과 UNHCR의 협의를 지켜봐야 하지만, 우리 정부도 중국 정부, UNHCR와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UNHCR 사무실내에 머물고 있는 탈북자들을 위해 식사 공급 등 인도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정병선기자 bschu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