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25일 북한 김정일(金正日) 위원장의 서울답방과 관련, '6.25 등 아픈 과거사에 대한 사과를 답방의 전제조건으로 하진 않는다 해도 반드시 사과가 있어야 하며 (서울에) 와서라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후 당사에서 재향군인회 회장단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이미 남북정상간에 2차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면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오지 말라는 얘기처럼 들릴 수 있는 만큼 답방의 전제조건으로는 안한다 해도 반드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이 전했다.

그는 특히 '지난해 6.15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가 약속이 되고 시작이 됐다'고 전제, '그러나 이산가족 상봉은 두차례하고 끝났고 면회소 설치 약속은 온데간데 없어졌으며 경의선 복원은 이쪽에선 시끄럽게 착수했는데 북측은 전혀 착수도 않고 있고 관계장관회담도 국방장관회담을 포함해 두차례하고 중단됐다'며 '이는 진정으로 남북관계를 북측에서 성실하게 할 의도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포용은 튼튼한 국가안보의 바탕위에서 상호주의 원칙이 지켜지는 가운데 국회 동의 등 투명성이 보장되고 검증절차가 필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