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열리는 `코리아 국제전범재판' 참석이 좌절된 북한의 `조선민주법률가협회' 대표단은 23일 평양에서 성명을 발표, 미국의 입국 불허를 `부당한 행위'라고 규탄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민주법률가협회 대표단은 내외신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 석상에서 성명을 발표, 미국은 민간급 국제행사에 참석하는 외국대표의 입국을 허가하고 신변안전을 보장할 의무밖에 없다고 지적한 후 미국의 입국불허는 '국제관계와 국제법, 국제관계의 기본원칙을 난폭하게 위반한 심히 무례하고 천만부당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대표단은 이어 미국 정부가 북한 대표단의 입국을 막은 것은 '미군의 민간인 학살만행에 대한 세계 인민들과 국제여론의 항의와 규탄, 반미감정의 폭발을 몹시 두려워하기 때문'이라면서 '미국 정부는 이번에 자기의 부당한 행위로 하여 초래될 모든 후과(나쁜 결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표단은 또 '조선민주법률가협회는 미국 정부가 미군의 민간인 학살만행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우리의 투쟁에 훼방을 놓을 수록 세계 진보적 법률가들과의 연대와 공동행동을 더욱 강화하여 국제적 판도에서 미군의 범죄적 만행을 문제시하고 그를 규탄하는 활동을 더욱 줄기차게 벌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대표단은 남북한 및 해외동포 전민특위와 미국 국제행동센터의 공동 주최 로 이날 뉴욕에서 열리는 코리아 국제전범법정에 남측 대표 80여명과 함께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미국은 지난 1일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