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철도 및 도로연결 사업은 미국이 대북강경입장을 완화시킬 때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재일조선인총연합(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6.15 남북 공동선언 1주년 기념일인 지난 15일 남북간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사업이 소강상태에 놓이게 된 배경과 전망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조선신보는 '미군이 관할하는 군사분계선을 가로지르는 사업인 만큼 조-미 사이 긴장의 영향을 예민하게 받을 수 밖에 없다'면서 '부시 미국정권의 강경책으로 아직은 공사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에 대한 관할권을 우리나라(북한)와 미국이 쥐고 있다'며 '북남공동관리구역 설정 문제는 북-남이 아니라 조-미 사이에 그 합의가 이뤄졌다'고 나름대로 분석의 근거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의 `주적' 개념 유지도 걸림돌로 제기됐다.

신문은 '가장 첨예한 군사지역을 뚫어야 하는 만큼 화해단합의 견지에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남조선 군사당국은 미군에 추종하면서 이북을 주적으로 규정짓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국방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북측이 경의선.도로 공사에 대한 합의서 서명을 미루고 있는데는 남측의 주적 개념 유지와 미국의 대북 강경정책에 대한 불만으로 보인다'면서 '미국의 유연한 자세에 따라 북한도 태도를 바꿀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