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16일 '남북공동선언의 충실한 이행을 거듭 다짐해온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이 금년중에 실현될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주평화포럼' 개회식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져야만 남북간의 평화와 협력은 그 자리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김 대통령은 15일 6.15 남북 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각계 대표와 가진 대화 및 재미 이북도민 고국방문단 초청 다과에서도 '김 위원장은 금년내에 와야 한다' '김 위원장이 반드시 올 것으로 믿고 있다'며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을 촉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올해 들어 미국 부시 신정부의 출범에 따른 미북관계의 일시적 정체와 그로인한 남북관계의 동반 정체상태가 몇 달동안 지속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비관하지 않으며 우리의 햇볕정책이 결국에는 성공을 거둘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다행히도 최근에는 희망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면서 '지난 5월 페르손 스웨덴 총리의 방북에서 북한은 6.15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다짐하고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에 대한 약속도 지키겠다는 것을 천명했으며 미사일 발사실험을 2003년까지 연기하겠다는 점도 밝혔다'고 상기시켰다.

아울러 김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개선은 미북관계 개선과 병행될 때 성공을 거둘 수 있으며 미북관계 역시 남북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서 '어느 하나만의 실현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간 교류협력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김 대통령은 '6.15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한국 민족과 세계평화 역사에 참으로 의미깊은 사건이었다'면서 ▲남북간 민족통일에 대한 접점 모색 ▲미국의 항구적인 한반도 주둔에 대한 북한의 동의 ▲남북간 교류협력에 대한 합의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에 대한 합의 등 4가지 사항을 의미로 제시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