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7일 남북적십자회담을 취재하기 위해 우리 측 공동취재단의 일원으로 북한 장전항에 도착한 조선일보 김인구(김인구) 기자에 대한 북측의 입북(입북) 거부 사태에 대해 정부에 진상파악과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다음은 질의 응답 요지.

▲남경필(남경필·한나라당) 의원=보도 태도가 남북교류 때 문제가 된다면 기자단뿐 아니라 문화·정치·종교 교류 때도 북한이 과거 발언과 성향을 봐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게 되는 것 아니냐. 이 문제를 정부가 가만히 놔둔다면 저자세 외교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신변안전보장 각서가 발부됐으면 대표단의 일원일텐데 북측 마음대로 못들어오게 하면 남북한 화해무드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사태로 본다.

▲정진석(정진석·자민련) 의원=이번 일은 남한 언론 길들이기로 볼 수 있다. 남북 해빙 무드에 찬물을 끼얹는 돌출사태다. 정부당국은 심도있는 조사를 해야 한다.

▲고흥길(고흥길·한나라당) 의원=조선일보 기자 하선 거부는 상당히 심각한 사태다. 정부 대책회의가 소집돼야 한다.

▲정병국(정병국·한나라당) 의원=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 앞으로 남북 교류에도 계속 문제가 있을 것이다.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박종웅(박종웅·한나라당) 의원=대표단의 일원으로 파견된 기자의 입북을 거부하는 것은 대표단 전체를 거부하는 것과 같은 심각한 일이다. 적극 대처해야 한다. 신변보장 각서까지 받았는데도 입국을 거부한 것은 곤란하다. 대응조치도 마련하지 않았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일방적으로 북측에 이끌려가서는 안 된다. 우리가 너무 만만하게 보인 것이다. 회담 자체도 북한에 끌려갈 수밖에 없다.

▲김순규(김순규) 문화관광부 차관=이유는 조선일보의 보도 성향과 관련된 것으로 추측된다. (내용을) 잘 모르겠다.

▲최재승(최재승) 위원장=오전 11시에 첫 보도가 떴는데, 오후 5시가 넘어서도 문광부 차관이 모른다는 게 말이 되나. 언론담당 부서로서 무책임한 태도다. 저녁 답변때 정확히 보고하라. 이 문제는 매우 중대한 사태다.



▲김순규 차관=통일부는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추첨을 실시해 조선일보 김인구 기자를 포함해 공동취재단 6명을 선발했다. 그런데 북측에서 ‘조선일보와 KBS에 대해서는 과거 보도의 성향 때문에 금강산관광 허용시에도 방북거부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좀 어렵다’는 전갈이 왔다. 그러나 통일부는 지난번 정상회담시에 조선일보 기자와 KBS 기자 방북이 허용됐기 때문에 큰 문제제기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 일단 신변보장 확인을 받은 상태로 금강호에 동승했는데, 오늘 아침 장전항에서 김인구 기자가 북측 거부로 금강호에서 내리지 못했다. 1997년 6월 조선일보가 사설에서 ‘김정일 물러나야’라고 쓴 적이 있다. 북측에서 ‘신문사 폭파’ 발언이 있어 사회적 물의가 일어났다. KBS는 ‘진달래꽃 필 때까지’라는 프로그램 중에 기쁨조 관련 방영 등 몇 건이 더 추가돼 북측을 자극한 것이다.

우리는 계속 북측을 설득하고 있다.

▲남경필 의원=일을 매듭짓는 과정에서 만큼은 단호한 정부태도를 통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진석 의원=정부 대응자세에 문제가 있다. 북측이 조선일보 기자에 대해 입북 거부 의사를 밝혔는데도 분명한 매듭 없이 막연한 기대만 가지고 갔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정병국 의원=남북정상회담 이후 해빙 무드와 국민 기대에 이번 사건이 찬물을 끼얹는 것 같다. 남한의 대표적 언론에 대해 북측이 부정적 시각을 갖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느냐는 생각도 든다. 정상간 대화에서는 모든 것이 다 풀릴 듯이 이야기해놓고, 후속조치에 있어서 아무 문제도 아닌 것을 걸고 전략적으로 나오는데 정부가 너무 안일하게 한다.

▲심재권(심재권·민주당) 의원=처음 시작하는 남북관계 정상화 명제에 비추어 유념해야 하고, 장기적 안목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북측이 이렇게 요구하는 게 옳으냐는 점에서 볼 때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처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김순규 차관=지적한 말을 앞으로 충분히 대북접촉에서 고려하도록 노력하겠다. 한가지 지적할 점은, 통일부 측은 상대방이 언론사란 특성 때문에 문제점이 발견됐을 때 교체를 제시했는데, 해당언론사에서 끝까지 고집했다는 상황이 있었던 것 같다.

▲최재승 위원장=의원들 지적이 전적으로 옳다. 문광부는 당사자가 아니라고 해서 방관하지 말고, 통일부에 의견을 제시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 그 결과를 28일 중 연락해달라.

/문갑식기자 gsmoon@chosun.com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