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초부터 심한 가뭄이 이어지고 있는 북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거의 모내기가 중단되고 수십만정보의 농경지는 수확이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올해 봄가뭄으로 인해 모내기가 중단됐을 뿐 아니라 심지어 일부 논에서는 모가 타들어가고 있는 형편이라는 것이다.

중앙통신은 올해와 같은 이상기후는 1000년만에 볼 수 있는 특이한 현상이라고 들고 지난 3월 이후 현재까지 북한 전역의 평균 강수량이 평년의 11%인 18.3㎜에 불과하다면서 '가물(가뭄)피해 지역인 수십만정보의 농경지가 `무수확지대'로 확정됐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일부 밭에서는 땅 속 25㎝까지 말라들어가 강냉이와 밀, 보리, 감자 등 밭작물 생육이 어렵게 됐고, `무수확지대'로 확정된 지역에서는 재파종도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중앙통신은 수십개 시ㆍ군에서는 산불이 잇따라 발생, 막대한 산림자원이 유실돼 각 경제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현재 국가적 대책으로 모든 양수설비와 노력을 가물막이에 총동원하고 바닷물로 강수량을 보충하는 등 여러가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피해상황은 별로 가셔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어 지난 4월과 5월 개성시와 황북 사리원시, 함남 함흥시, 강원도 원산시의 기온이 평년보다 12도 가량 더 올라가는 등 북한 전역에서 평년보다 3도 높은 이상고온 현상이 나타났고 서해안 일대와 동해안 일대에서는 각각 초속 11∼19m, 초속 20m의 강풍이 여러 차례 불었다면서 장기가뭄과 고온,바람에 의한 농업부문의 피해는 혹심하다고 밝혔다./연합

중앙통신은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인한 최악의 장기가물이 조선의 전역을 휩쓸고 있다'면서 '가물과 고온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