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4일 북한상선의 제주북단 영해통과가 `6.15 북남협상 결정'이라는 북한선박의 주장과 관련, '만약 사실이라면 국기를 뒤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대통령은 `영해통과 결정'과 같은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즉각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김기배(金杞培) 총장 주재로 주요 당직자회의를 열어 6.15 정상회담의 `이면합의' 의혹을 제기, 진상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고 관련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국회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진실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가회동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신내용에 대한 사실 여부를 먼저 파악해봐야 겠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보통 일이 아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회의에서 김 총장은 '북한 상선이 우리 영해를 침범, 휘젓고 다니는데 우리 군은 강력하게 저지못하고 상부의 눈치를 보는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정상회담때 어느 선까지 합의했는지 국민들은 의혹을 갖고 있는 만큼 정권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하며 진실규명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오(李在五) 총무는 '해군과 해경은 적절히 대처했지만 군에게 그냥 방기하도록 지시한 것이 장관선인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의장선인지 책임소재를 분명히해야 한다'며 '책임이 드러나면 즉시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지혜롭게 대처하라'고 한마디만 한 것은 이면합의 때문이 아니었나'면서 '만약 이런 중대한 사실을 숨기고 위험천만한 일을 획책하고 있다면 국민들은 이 정권의 `주권포기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