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상선들이 우리 영해를 침범할 당시 우리측 군의 반응을 파악하라는 지시를 상부로부터 받은 것으로 확인돼 북한선박들의 영해침범이 사실상 사전계획에 따라 의도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의 한 정보 소식통은 6일 『지난 2일 북한 해운당국이 당시 남해상의 우리 영해를 침범한 북한 선박과 교신하면서 「항로를 개척하면서 남한 군 당국이 보이는 반응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는 북한의 이번 영해침범 사태를 사전에 계획-의도했으며 그 의도가 신 항로 개척 뿐 아니라 우리 군의 대응과 대비 태세를 떠보는 군사적 목적 등 다목적이었음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계당국은 이같은 교신내용을 곧바로 군 당국에 알려 작전에 참고토록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과 관련, 남측이 6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열자고 제의한 군사정전위 비서장급 회의는 북측의 무응답으로 무산됐다.

유엔사 관계자는 이날 『지난 4일 군정위 비서장급 회의를 6일 열자고 제의했으나 무산됐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으로선 이번 영해침범 사태를 통해 제주해협 및 NLL 조건부 개방이라는 실리를 이미 얻었기 때문에 서둘러 회의에 응할 이유가 없을 것』고 진단했다.

합참은 이날 동·서해상에서 대동강호(9700t급) 등 북한 상선 3척이 이동중이지만 영해침범 사태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제주도 공해상으로 항로를 변경해 항해중인 청천강호(6390t급)는 이날 현재 흑산도 인근 공해상을 벗어나 북상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용원기자 kysu@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