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렬 부총재 "주권 퍼주기로 작정했나"
이양희 총장 "군임무가 北상선 호위냐"
박상천 위원 햇볕정책 불가피성 역설


5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한나라당 최병렬 부총재와 자민련 이양희 사무총장은 이날 아침 북한 상선의 영해 침범 사태에 대한 부분을 급히 삽입했다.

최 부총재는 “선열들이 목숨바쳐 지킨 대한민국의 영해를 북한 선박이 ‘김정일 장군이 개척한 항로’라며 연 이틀 활보해도 이 정권은 ‘무해 통항권’을 인정하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면서, “호국영령들이 지하에서 대성통곡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재는 또 “명백한 도발이자 국권유린임에도, 이 정권은 안보를 포기하고 주권을 퍼주기로 작정한 것 아닌지 분노와 충격을 금할 길 없다”며 “과연 우리 안보를 맡겨 놓을 수 있을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자민련 이 총장은 “북한 상선이 서해 북방한계선을 가로지르고 우리의 서남해 영해를 침범했지만, 우리 해군은 북한 상선의 위용에 짓눌려 이를 저지하지 못하고 주권수호를 포기하고 말았다”며 “국방장관은 정치외교적으로 처리했다고 하는데, 국방장관이 언제부터 정치인이 됐고 외교부장관까지 겸직하게 됐느냐”고 물었다.

이 총장은 “군이 북한이 개척했다는 뱃길을 호위해주기 위해 존재하느냐. 남북의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이고 안보는 안보다. 안보를 훼손시켜가면서 추진되는 그 어떤 교류와 협력도 우리에겐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상천 최고위원은 북한 상선 사태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햇볕정책의 불가피성을 역설하는 것으로 이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는 여권의 사정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