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열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나라당 최병렬 부총재는 “북한 선박들이 우리 영해를 ‘김정일 장군이 개척한 항로’라며 활보하고 있는 국권 유린 사태를 맞아 이 정권은 어처구니없는 대응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과연 이 정부에 안보를 맡길 수 있는지 의문이며, 호국영령들이 지하에서 대성통곡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부총재는 “지금 우리가 처한 위기는 경제위기, 리더십의 위기, 신뢰의 위기, 그리고 희망의 위기”라며 “이 정권은 지금의 세대를 위해 다음 세대를 희생시키고 있으며, 야당, 신문, 재계, 교사, 의사 등 온통 국민을 적으로 돌리는 국민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재는 “현 정권은 제왕적 통치와 천박한 포퓰리즘을 버리라”며 김대중 대통령에게 정권 재창출의 집착과 3당 야합을 포기하고, 민주당 총재직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박상천 최고위원은 “경제가 어렵고 의료개혁과 교육개혁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있었다”면서 “최근에는 장관 인사 파동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집권당으로 책임을 통감하고 송구스런 마음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공권력은 약화되고 법과 원칙이 흔들려 집단이기주의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솔직한 오늘의 현실”이라며 “여야 영수회담을 열어 정쟁 중단과 경제 및 남북 문제에 관한 초당적 대처를 논의하자”고 제의했다.

박 최고위원은 또 경제대책과 관련, “경제 비상시국에 대처하는 과도적 조치로서 국회 안에 경제대책협의회를 설치하자”고 제의하고 “경제대책협의회는 여야 동수의 의원 및 정부의 관계 장관을 구성원으로, 초당적 대처가 필요한 중요 경제문제를 논의해 여야간 합의를 도출하자”고 말했다.

여권의 여야 영수회담 제의에 대해 한나라당 관계자들은 “청와대로부터 정식 제의가 오면 그때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나, 대체로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민련 이양희 사무총장은 대표연설에서 북한 상선 영해 침범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강력히 비판하고 “국가보안법을 절대 고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대통령제가 정치불안의 근원”이라며 내각제 개헌을 제안했다.
/최준석기자 jschoi@chosun.com
/김창균기자 ck-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