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8년 이후 해외에서 시장경제 등에 관한 연수를 받은 북한의 경제관리가 4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4일 통일부는「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변화」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북한은 유엔개발계획(UNDP), 아시아재단 등 국제기구의 협력으로 경제관료들을 중국.호주.헝가리 등에 파견해 연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보고서는 '북한의 자본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적응 노력으로 대외부문의 변화속도는 여타 부문에 비해 빠른 편'이라며 '97년 김일성종합대에 '자본주의 경제강좌'를 개설한데 이어 98년 나진정보센터 등 무역전문가 양성기관을 설립했고 작년에는 무역성 산하에 자본주의제도연구원을 세웠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은 98년 헌법을 개정해 특수경제지대에서 기업창설운영을 장려했다'며 '99년 2월 외국인 투자기업 및 외국인 세금법을 제정하는 등 외국인 투자관련법 60개를 제정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시아재단은 총 네 차례에 걸쳐 중국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에서 50여명의 북한 경제관리를 대상으로 자본주의 이해 세미나를 갖고 국제법.무역법.분쟁 처리절차 등을 교육했다.

아시아 재단은 지난 4월 5일부터 8일간 북한 내각의 재정성, 무역성, 전자공업성 소속 관리 17명을 상하이로 비공개 초청, 시장경제와 중국의 경제특구관련법 세미나와 최첨단 정보(IT)산업 시설 시찰 등 올해의 연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