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모리 요시로(삼희랑) 일본 총리는 2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어 한·일 양국간 선린우호·협력관계를 재확인하고 남·북정상회담 등 대북한 정책에서 서로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재확인했다. ▶관련기사 4면

모리 총리는 “일·북 수교를 성공시키기 위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김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때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이 뜻을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대통령은 이에 “일·북 관계개선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것이며, 한국정부도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남·북정상회담시 북한 미사일 개발 문제를 거론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구체적 의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남·북 정상들이 회담에서 서로 하고 싶은 얘기를 제한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이를 거론할 것임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한·일 양국간 투자협력 촉진을 위해 ‘한·일 투자협정’ 체결 교섭을 가급적 올해 안에 타결하기로 했다. 또 오는 7월 오키나와(충승)에서 열리는 G8 정상회담과 10월 서울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공동 협력키로 했다.

김 대통령은 올 상반기 중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제3단계 개방조치를 취할 것임을 밝히고, 재일 한국인의 지방참정권이 금년 중 부여될 수 있도록 진지하게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