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규 현대아산 사장이 오는 7일 방북, 북한의 조선아태평화위원회와 금강산 관광사업 정상화를 위한 협상을 벌인다.

관광특구 지정, 육로관광 허용이 사실상 합의 단계에 이른 가운데 금강산 관광사업 정상화의 최대 `걸림돌'인 대북지불금 현실화 문제가 이번 협상에서 타결될 지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4일 '현재 아태평화위측과 협상 스케줄을 최종 조율하고 있다'며 '김윤규 사장이 7일 쾌속선인 설봉호편으로 속초를 출발, 금강산으로 떠날 것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현대아산과 아태평화위는 그동안 협상 장소로 중국 베이징과 금강산을 저울질하다 금강산에서 만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으며 이번 협상에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 이 참석할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양측이 이번 협상에서 ▲대북지불금 현실화 ▲육로관광 허용 ▲관광특구 지정 등 3개 사항을 일괄 타결, 합의서를 작성할 수준에 이를 경우 정 회장도 참석할 전망이다.

김 사장은 지난 달 협상을 마친 뒤 귀환하면서 '관광특구 지정은 공표만 남았다. 육로관광은 빠른 시일에 시작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최근 정부측에서도 긍정적인 견해가 나오고 있는 것 등을 감안할 때 2가지 사항은 대체로 합의 단계에 이른 것으로 관측된다.

결국 7일 협상단이 금강산을 방문, 아태평화위측과 대화할 때는 대북지불금 현실화 문제가 집중 논의대상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현대아산은 2월분(일부 지급)부터 지난 달까지 연체된 대북지불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앞으로 대북지불금은 어떤 형태로 할 것인지에 대해 북측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할 방침이다.

현대아산이 북측에 지불하지 않고 있는 관광사업대가는 2월분 1천만달러와 3∼5월분 3600만달러 등 모두 4600만달러다.

현대아산은 연초 협상에서 대북지불금 월정액을 1200만달러에서 600만달러로 감액키로 사실상 합의했던 점을 들어 연체금은 4600만달러가 아닌 2200만달러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아산은 북측이 연체금을 2200만달러로 인정하더라도 당장 이같은 거액의 현금을 마련할 여력이 없기 때문에 단계적 정산 등 여러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대북지불금 지급방식도 월정액(럼섬방식)이 아니라 여행객수에 비례해 정산하는 방식을 북측에 설득할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여행객수 비례제가 받아들여지더라도 여행객 1인당 지불액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아 이번 협상에서 합의서가 작성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