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모리 요시로(삼희랑) 신임 일본 총리는 29일 서울 회담에서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의 흐름을 계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이어서 양국 정상은 특히 대북정책의 조율에 비중을 두었다. 두 정상은 ‘상호 양국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라는 큰 틀 아래, 공조에 무게를 실었다. 모리 총리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일본의 가장 큰 관심사인 북한 미사일 문제를 이날 공동 발표문에 포함시키지 않도록 함으로써 김 대통령에 대해 배려했다. 김 대통령도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 “모든 얘기를 다 나눈다는 입장”이라고 우회적으로 답변했다. 잘못 건드리면 민감하게 번질 수도 있는 현안을 구체적으로 쟁점화시키지 않고 피차 부드럽게 넘어간 셈이다.

일·북 수교는 이미 김 대통령이 적극적 지지 의사를 밝힌 문제여서 호흡이 잘 맞았다. 모리 총리는 “일·북 수교를 성공시키기 위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이런 뜻을 김 대통령이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해달라고 요청했고, 김 대통령은 흔쾌히 그러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이미 공개된 카드이기는 하지만 올 상반기 중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이 이뤄질 것이란 점도 다시 확인했다.

두 정상은 또 양국간 현안과 관련, ▲상호 투자협력 촉진을 위한 ‘한·일 투자협정’ 교섭의 올해안 완결 ▲2002년 월드컵에 따른 서울·도쿄간 항공노선 증편 등에 의견을 같이했다. 재일 한국인의 지방 참정권 부여 문제에 대해서는 김 대통령이 다시 관심을 표명했고, 모리 총리도 진지하게 검토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