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5일 남한 군 당국이 미국의 대북(對北) 적대시 정책에 편승해 남북 화해와 협력, 통일을 저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ㆍ미 연합특공훈련과 잠수함구조훈련이 실시되는 사실을 거론하며 '남조선 군사당국은 외세와 야합해서 조국의 통일을 가로막고 동족을 해치려고 집요하게 책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방송은 또 한ㆍ미 연합전시증원연습, 야외기동훈련, 합동기동훈련 등 남한 군 당국이 실시한 군사훈련을 `전쟁 전야를 방불케 하는 위험천만한 군사행동'이었다고 지적한 후 '잠수함구조훈련과 연합특공훈련도 그 위험성에 있어 그 이전의 군사훈련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중앙방송은 특히 김동신 국방장관이 `주적 개념 변경 불가' 발언을 한 이후 남측의 움직임이 심해졌다면서 '그들(남한 군당국)의 속셈은 북과 남 사이에 대결을 고취함으로써 미국의 남조선 강점을 정당화하고 더 나아가서 상전의 힘을 빌려 북침 야망을 기어이 실현하려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중앙방송은 이날 오전 한ㆍ미 연합특공훈련을 거론하면서 '미제는 또다시 남조선 군사당국자들을 부추겨 합동군사연습을 벌여 놓으려 함으로써 전쟁광신자의 정체를 다시 한번 드러내 보이고 있다'고 미국만을 비난했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