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현대가 지급키로 한 금강산 관광대가 중 미납금(4월말까지 3400만달러)을 먼저 낼 경우, 금강산 육로관광 허용과 관광특구 지정 문제에 대해 남북 당국자 간 대화를 할 수 있다는 뜻을 우리 측에 전해왔다고,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가 22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어떤 경로로 이런 입장을 전해왔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정부와 민주당은 금강산 사업은 어떤 일이 있어도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 아래, 북한이 육로관광 등을 허용할 경우 금강산 관광사업에 참여하려는 민간기업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이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저녁 건국대 행정대학원 초청 특강에 앞서 미리 배포한 원고에서 “지금이라도 부실기업 정리 원칙을 엄격히 적용, 현대 부실계열사들을 처리해야 한다”면서 “금강산 관광을 포함해 현대의 부실을 가중시키는 대북사업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권철현 대변인도 “어떤 계산을 통해서도 금강산 관광사업에서 흑자를 낼 수 없다”면서 “삼성·롯데 등 몇 안 남은 우량기업마저 금강산 사업에 투입해 회사를 망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이해찬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당 4역회의 등을 통해 “금강산 관광은 민간 차원의 문제지만 관광을 못하게 되는 것은 국가 차원의 문제”라면서 “이 사업이 훼손되지 않도록 남북 정부 차원에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은 금강산 관광사업에 대한 협상을 위해 22일 북한에 들어갔으며, 25일 돌아올 예정이다.

현대아산은 이달 들어 모두 4척의 금강산 관광선 가운데 전반기에 1척, 후반기에 1척의 운항을 각각 중단했다.

/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