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지 클라크 전 美 법무장관은 20일 '오는 23일 뉴욕에서 열리는 `코리아 국제전범재판'을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기소장을 작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미군양민학살 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전민특위) 국제진상조사단 단장으로 지난 15일 방북, 북한의 양민학살 진상조사를 벌인 뒤 19일 방한한 클라크 단장은 이날 광주 YMCA 무진관에서 열린 남한지역 양민학살 피해자 및 유가족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자리를 같이한 전민특위 남측본부에 따르면 전범 재판을 위한 국제 검사단을 구성하기로 북측과 합의했으며 남측 검사단에는 변정수 전 헌법재판소 재판장, 마이클 최 노근리 사건 상임변호사, 렘지 클라크 단장, 르녹스 하인즈 국제민주법률가 협회 UN상임대표, 마라 버헤이든-힐라이드 미국 변호사 등 5명이 참여한다.

또 이번 검사단에 북측에서는 4명이 참여할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명단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남과 북은 학살만행 범죄에 대해 남북 공동 기소장을 작성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오는 17일 베이징에서 10명 내외로 구성된 남북 법률 지원단이 만나기로 했다.

남북이 공동 작성하는 이번 기소장의 기소 대상은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과 더그라스 맥아더 전 연합군 사령관, 월튼 워커 전 미8군 사령관 등 3명이다.

이들은 1949년 제네바 협약, 1907년 헤이그 협약, 1968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전쟁범죄와 비인도적 범죄에 국내법상의 제한을 적용하지 않기로 한 협약' 등 3가지 국제 법규에 따라 기소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이들에 대한 남측의 고소 또는 고발 내용은 50년 8월 2일 발생한 광주 광산구 두산마을 양민학살, 50년 7월 25일 충북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 50년 7월 11일 전북 이리역 주변 양민학살 사건 등이다.

또 이번 전범 재판에는 안상보(69.경남 함안군) `미군에 의한 양민학살 경남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등 남측 양민학살 피해자 및 유가족 대표 3명이 증인석에 앉는다.

김규철 전민특위 집행위원장은 '이번 전범 재판은 50년 동안 숨죽이며 죄인처럼 살아온 유족과 피해자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것으로 미군의 잔악함을 세계에 알리고 민족의 자존심을 세우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