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묘향산 백운대에는 다양한 동식물이 분포되어 있는데 호랑이, 곰 등의 활동흔적도 발견되고 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최근호(4.27)가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태고의 원시림이 펼쳐진 백운대 일대에는 산양, 토끼, 노루, 청서, 다람쥐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사나운 동물인 범, 곰, 산달(담비),멧돼지 등 산짐승들의 활동흔적도 이곳 저곳에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밀화부리, `꾀꼴새'(꾀꼬리), 청조, 꿩, 박새, 종다리, `클락새'(크낙새), 부엉이 등의 조류도 서식하고 있다고 신문은 밝혔다.

북한은 백두산호랑이인 `조선범' 서식과 관련, 지난 97년 8월 노동신문을 통해 '백두산 소백수골에는 범과 같은 희귀한 산짐승도 있는데, 이것들은 정일봉 소백산 사자봉 곰산 일대의 넓은 구역들을 활동무대로 하여 먹이 활동을 벌인다'고 보도했으며, 또 강원도 고산군, 세포군 일대에 솟아있는 추애산과 자강도 룡림군 와갈봉에도 호랑이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북한지역에 현재 몇 마리의 호랑이가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는데, 생태계 변화와 주민들의 남획 등으로 점차 멸종위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한은 자연을 보호하고 동식물을 보호ㆍ관리하기 위해 6개의 자연보호구와 15개의 동물보호구, 14개의 식물보호구, 8개의 바다새보호구, 4개의 수산자원보호구를 설정해 놓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