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미국의 대북정책 확정을 위해 이달 말 열리는 한.미.일 3자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지난 94년 체결된 북미 제네바 합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벌일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아미티지 미 국무부 부장관의 방한시 미국은 제네바 합의에 대한 지지(support) 의사를 밝힌 외에 더 이상의 얘기는 없었다'면서 '구체적인 얘기들은 이달 하순 TCOG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측은 이번 TCOG 회의에 제네바 합의를 포함해 북한의 과거 핵의혹 해소방안, 대북전력지원 및 북미미사일회담 재개문제 등 부시 행정부 출범 후 그동안 진행해 온 총체적인 대북정책 검토안을 갖고 올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와 관련, 부시 행정부 일각에서는 여전히 제네바 합의 수정을 포함한 개선문제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미티지 부장관도 최근 한 인터뷰를 통해 '제네바 합의는 그 내용을 개선하는 방안을 한국이나 일본, 북한에 제시하는 것까지 금지하지는 않는다'고 언급했다.

앞서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비확산담당 차관보는 지난달 30일 워싱턴 소재 우드로 윌슨센터가 주최한 북한관련 세미나에 참석, 경수로에서 플루토늄이 추출될 가능성 등을 이유로 북한에 건설중인 경수로의 화전(火電) 대체를 주장했었다.

정부 당국자는 '이달 말 TCOG 회의가 사실상 미국의 향후 대북정책 결정 방향의 관건이 될 것'이라면서 '미국은 이번 TCOG회의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의 `2인자 회의', `책임자 회의'를 거쳐 대북정책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이후 한승수(韓昇洙) 외교장관과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간의 내달 초 워싱턴 외무장관 회담을 통해 확정된 대북정책의 이행방안에 대한 협의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