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연일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내용도 구체화되고 수위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17일 권철현(권철현)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격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정상회담을 둘러싼 여러 가지 의혹들을 적시했다. 권 대변인은 “정상회담에 대한 당 지도부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이라고 논평 배경을 설명했다. 16일 당내 남북관계 대책회의서도 두 시간여에 걸쳐 정상회담 관련 문제점들이 토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이 정상회담에 대해 제기하는 의혹은 크게 두 갈래다. 우선 대한민국이라는 주체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듯한 회담성격 부분이다. 권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 전용기에 태극기를 게양치 않기로 합의했다는 보도를 주목한다”고 했다. 또 “남북합의서에 북한은 조선이라는 국호를 사용한 반면, 우리는 ‘남측’이라는 표현만이 있고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일과는 상봉하고, 회담은 김영남과 한다’는 의혹도 여전히 풀리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정부·여당의 정당 대표 파견 아이디어도 사실은 북한측 요구가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정당대표 파견은 이어 시민단체 대표 파견으로 이어지고, 그래서 당국간 회담이라는 성격이 흐려진 상태에서 북한의 통일전선 전술에 말려들 수 있다는 것이다. ‘남북 이면합의설’도 한나라당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정상회담 대가로 5억달러를 지원키로 약속했다는 설이 외교가에 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료 20만t 지원은 그 서곡(서곡)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김창균기자 ck-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