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시 행정부의 대북정책 재검토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한·미·일 3국간의 고위급 교차 정책조율과 한·미 양국의 대북 접촉이 빠른 속도로 전개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작년 12월 이후 중단된 미·북 협상도 이르면 다음달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 정부는 리처드 아미티지(Richard Armitage) 국무부 부장관의 최근 방한에 이어 이른 시일 내에 외무장관 회담을 추진키로 합의, 한승수 외교통상부장관이 다음달 초 워싱턴을 방문하고 콜린 파월(Colin Powell) 국무장관이 오는 7월 한국을 방문키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양국 외무장관의 교차방문에 앞서 최영진 외교통상부 외교정책실장과 미국의 제임스 켈리(James Kelly)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 북한의 이용호 군축담당 대사는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고위관리회의에서 남북한과 미국의 안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ARF회의는 7월 말 개최될 ARF 외무장관회의의 의장보고서 내용 등을 협의하기 위해 열리는 것으로, 남북한과 미국은 공식회의 후 교차 양자회동을 통해 상호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조지 부시(George W Bush)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 밝힌 미사일방어(MD) 체계가 아시아 지역에 미치는 영향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져,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북한은 지난해 6월 남북정상회담 직후 ARF에 가입했었다.

한·미·일 3국은 또 이달 말 호놀룰루에서 열리는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통해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을 놓고 공조 방안을 집중 협의한다.

미국은 현재 가동중인 미·북간 뉴욕채널을 통해 미사일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할 방침이며 이에 따라 이르면 6월 미·북간 미사일 회담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다고 워싱턴의 한 소식통이 이날 전했다.

미국은 회담 재개에 앞서 비확산조정위원회와 지역정책조정위원회로 나눠 추진하던 대북정책 재검토 작업을 합동회의를 열어 마무리한 뒤, 이달 하순 관계부처 차관급 회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강효상특파원 hskang@chosun.com
/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서울=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