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의 평양 도착 이후 남·북간 갈등을 낳을 수 있는 불필요한 의전 행사는 대폭 생략하고, 정상회담 이외의 행사도 남·북간 이념적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공통분야에 집중시킬 방침인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관련기사 4면

정부는 이런 방침 아래 김 대통령의 평양 도착 이후 서방국 국빈방문시 관례인 대규모 공식 환영행사 등을 상당 부분 생략하고 ▲김일성(김일성) 묘소 조문이나 헌화 ▲단군릉 방문 등 북한의 ‘이념적 조형물’에 대한 방문 등도 하지 않는 쪽으로 합의를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70년 동·서독 정상회담이나 72년 미·중국 정상회담 등 이념적 차이가 있는 국가간 정상회담에서 국기, 국가(국가)를 사용하지 않는 등 불필요한 갈등이 일 수 있는 의전행사를 대폭 생략했던 교훈을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도 그대로 반영하기로 한 것이다. 국기, 국가도 사용하지 않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국내 여론 등을 감안, 김 대통령이 북한의 이념적 조형물을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반면, 북한내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비중을 감안, 그에 걸맞은 예우나 존중을 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대통령은 이날 무역전시장(COEX) 컨벤션 홀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 “(남·북한 정상이) 2차, 3차 만나면서 남·북간의 평화공존, 평화교류, 그리고 장래의 평화통일 문제로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담을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