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불법 입국했던 김정일(金正日)의 장남 김정남(金正男)을 신문하거나 고발하는 방안을 한때 검토했으나, 북한에 있는 일본인들의 안전을 고려해 조기 추방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8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는 당초 ▲조속한 국외 추방 ▲비밀리에 신문 ▲형사고발을 통한 경찰 조사 등 3가지 방법을 두고 고민했다”며 “3일 오후 언론에 보도되면서 ‘비밀 신문’안은 자동 폐기됐고, 외무성 주장에 따라 조기 추방 쪽으로 결론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가와시마 유타카(川島裕) 외무성 사무차관에게 ‘김정남으로 보이는 남성이 붙잡혔다’는 첫 보고가 이뤄진 시점은 지난 1일 밤. 이어 2일 아침 총리 관저에 보고됐으며 외무성과 법무성, 경찰청이 극비회의에 착수했다.

외무성은 수교 교섭에 대한 악영향, 유럽연합(EU) 대표단의 방북 등을 감안해 김정남을 조속히 추방하자고 주장한 반면, 경찰청은 “문제의 남성은 과거에도 불법 입국했던 기록이 있기 때문에 형사절차를 밟는 것이 당연하다”고 맞섰다. 그러나 김정남이 구속되면 사건이 장기화되는 것은 물론 북한에 있는 일본인들이 ‘인질’로 붙잡히는 사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염려 때문에 ‘형사고발’은 채택되지 못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東京=權大烈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