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외무성 대변인은 4일 미국이 연례 세계테러보고서를 통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데 대해 북한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빌려 ' 미국이 테러문제로 공화국(북한)의 명예를 훼손하려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이어 미국이 일본 적군파 대원의 피신처 제공 및 테러단체에 대한 직간접 무기 판매 가능성 등을 테러지원국 재지정 이유로 밝힌 데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중앙통신은 논평을 발표,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에 대해 '우리(북한)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키려는 도발적인 범죄행위'라고 비난하며 '미국이 또다시 우리를 테러문제와 연결하려한 것은 저들의 뒤가 켕기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은 크고 작은 테러행위에 개입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다른 나라들에 테러모자를 씌워 정치ㆍ군사적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은 국제테러의 왕초로써 저들의 본색을 가리려는데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지난 1일 연례 세계 테러보고서를 발표, 북한을 비롯한 쿠바, 이란, 이라크, 리비아, 수단, 시리아 등 7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계속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북한은 대한항공(KAL)기 폭파사건 직후인 지난 88년 1월 이후 14년째 테러지원국으로 계속 지성돼 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